원문 : [MEDIUM] Polymorphism and Interfaces in Kotlin: A Powerful Duo
다형성과 인터페이스
- 다형성: 다양한 클래스의 객체를 공통 슈퍼클래스의 객체로 취급할 수 있게 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입니다. 이를 통해 하나의 인터페이스나 슈퍼클래스로 여러 관련 클래스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,
Shape
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각각의 도형(Circle
,Square
,Triangle
)이 이를 구현하여draw()
메소드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모든 도형을Shape
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로 취급하여 교체 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,
- 인터페이스: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소드와 속성의 집합을 정의한 계약입니다. 다양한 클래스 간의 협업을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.
- 인터페이스는 추상화와 디커플링을 달성하게 해, 모듈화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. 예를 들어,
MusicPlayer
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SpotifyPlayer
와AppleMusicPlayer
같은 여러 클래스가 이를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음악 플레이어를 손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.
- 인터페이스는 추상화와 디커플링을 달성하게 해, 모듈화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. 예를 들어,
핵심 요약
- 다형성을 통해 다양한 클래스의 객체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취급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-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구현해야 할 메소드와 속성을 정의함으로써, 다양한 구현체 간의 교체 가능성과 코드의 모듈성을 증가시킵니다.
- Kotlin에서의 다형성과 인터페이스 사용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며,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을 통해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.
용어 정리
- 다형성(Polymorphism): 하나의 인터페이스/슈퍼클래스로 다양한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합니다.
- 인터페이스(Interface):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소드와 속성의 집합을 정의한 계약입니다. 추상화와 디커플링을 통해 코드의 모듈성을 향상시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