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Kotlin] 유용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정리

원문 : [MEDIUM] Kotlin library useful functions

유지 보수가 용이하며 가독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할 때 유용한 Kotlin 라이브러리의 몇 가지 함수의 예제를 설명합니다.

먼저 아래와 같이 Shape 데이터 클래스를 선언합니다.

indexOfFirst

주어진 조건에 맞는 리스트, 세트 또는 맵의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하며, 그런 요소가 없으면 -1을 반환합니다.

이 예제에서, shape의 이름이 “Square”와 같으면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하고, 그렇지 않으면 -1을 반환합니다.

find

주어진 조건에 맞는 리스트, 세트 또는 맵의 첫 번째 요소(객체)를 반환하며, 그런 요소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합니다.

이 예제에서, shape의 이름이 “Square”와 같으면 그 Shape 객체를 반환하고, 그렇지 않으면 null을 반환합니다.

any

리스트, 세트 또는 맵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요소가 하나라도 있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
이 예제에서, shape의 이름이 “Square”와 같으면 true를 반환하고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
출력: hasSquareElement = true
listOfShape에 “Square” shape이 있기 때문입니다.

none

리스트, 세트 또는 맵의 요소 중 주어진 조건에 맞는 요소가 하나도 없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
이 예제에서, 모든 shape의 이름이 “Square”와 같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하고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
출력: isNotSquare = false
listOfShape에 “Square” shape이 하나 있기 때문입니다.

all

리스트, 세트 또는 맵의 모든 요소가 주어진 조건에 맞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
이 예제에서, 모든 shape의 이름이 “Square”와 같으면 true를 반환하고,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
출력: hasSameName = false
모든 요소의 이름이 “Square”가 아니기 때문입니다.

count

컬렉션의 요소 수를 반환합니다.

출력: totalElement = 4
listOfShape에 총 4개의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.

또한, 주어진 조건에 맞는 요소의 수를 반환합니다.

출력: totalSquareElement = 1
listOfShape에 “Square” shape이 하나 있기 때문입니다.

fold

초기 값을 시작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현재 누적 값과 각 요소에 대해 주어진 연산을 적용하여 값을 누적합니다.

출력: Sum of numbers: 15

foldIndexed

fold와 유사하지만, 추가적으로 인덱스 매개변수를 제공합니다.

출력: Result: [0: apple] [1: banana] [2: cherry]

slice

지정된 인덱스를 기반으로 컬렉션에서 부분 리스트를 추출합니다.

출력: Result: [3, 5, 7]

핵심 요약 및 용어 정리

  • indexOfFirst: 조건에 맞는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를 반환하며, 없으면 -1을 반환합니다.
  • find: 조건에 맞는 첫 번째 요소를 반환하며, 없으면 null을 반환합니다.
  • any: 조건에 맞는 요소가 하나라도 있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  • none: 조건에 맞는 요소가 하나도 없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  • all: 모든 요소가 조건에 맞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  • count: 요소의 총 개수 또는 조건에 맞는 요소의 개수를 반환합니다.
  • fold: 초기 값을 시작으로 요소에 대해 연산을 적용하여 누적 값을 계산합니다.
  • foldIndexed: fold와 유사하지만, 인덱스를 추가로 제공합니다.
  • slice: 지정된 인덱스를 기반으로 부분 리스트를 추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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